오늘의 브롤스타즈 캐릭터 공략 색칠공부 도안은 칼입니다.
이름 칼
등급 초희귀
역할군 파이터
기본체력 4,400
이동속도 720
장전속도 X
코드네임 Whirlwind
곡괭이를 부메랑처럼 던집니다. 특수공격을 사용하면 카트가 빠르게 회전하면서
주변에 있는 상대를 공격합니다.
한국시간 2019년 3월 22일 오후 5시에 추가된 브롤러. 헬멧을 착용하고 광산용 카트를 타고 있는 로봇형 브롤러.
부메랑처럼 곡괭이를 던져 공격한다. 현재로서는 3탄창 방식이 아닌 형태의 기본 공격의 최초이자 유일한 브롤러.
직업은 지질학자
광산용 카트는 광부들이 많이 타고 다니는 물건이므로 실질적인 모델은 다이너마이크와 같은 광부인 듯하다.
공격할 때 카트 옆에 달려있는 곡괭이를 집어 던진다. 곡괭이가 다시 돌아오면 카트 옆에 배치한다.
공격을 하지 않을 때는 조종키로 카트를 조종한다.
2019년 4월 15일자로 음성 대사가 추가되었다.
아직까지 목소리조차 없는 대릴, 목소리는 있지만 무슨 말인지 당최 알아들을 수 없는 틱, 말은 알아들을 수 있지만 억양 없는 무미건조한 로봇 목소리를 내는 리코, 사람처럼 말을 하지만 목소리에 기계음이 섞인 발리 등 다른 로봇 브롤러들과 달리 제대로 된 사람 목소리를 낸다.
패션도 그렇지만 목소리가 특징. 그리고 두 단어간의 라임을 맞춘 공대 말장난이 많은 편이다.
승리 시 왼손으로 곡괭이를 위로 던지고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돈 뒤 다시 왼손으로 곡괭이를 받는다.
패배 시 화난 표정을 짓고 카트를 내리친다.
일반공격
회전하는 곡괭이를 던진다. 관통형식의 공격이라 적이나 쇼다운 상자 등 공격가능한 오브젝트와 부딪혀도 쭉 날아간다. 이 곡괭이는 최대 사정거리까지 비행하거나, 벽이나 선인장 등 파괴불가능한 오브젝트에 부딪히면 부메랑처럼 칼이 있는 위치로 되돌아오며 경로에 있는 적들에게 다시 한 번 피해를 입힌다.
돌아오는 곡괭이는 무조건 칼을 향해 최단거리로 날아오며, 날아갈 때와 달리 돌아오는 도중에는 벽도 관통하고 쭉 날아온다.
클래시 로얄의 도끼맨과 공격 방식이 같지만 차이점이라면 도끼를 받을 때 까지 움직이지 않는 도끼맨과 달리 칼은 곡괭이를 날리는 도중에도 이동이 가능하다.
특이하게 탄창이 단 1개로, 곡괭이를 받는 순간 탄창이 바로 채워진다. 때문에 곡괭이의 비행거리가 늘어날수록 장전속도가 느려져 칼의 DPS도 함께 줄어들고, 반대로 곡괭이를 빨리 돌아오게 만들수록 그만큼 DPS도 늘어난다. 이 점을 이용해 벽에 상대를 가둬놓고 공격하면 바로 곡괭이를 받아 다음 공격을 날릴 수 있기 때문에 탄창 걱정없이 폭딜을 쏟아넣을 수 있다.
그렇다고 샷거너나 프리모같이 탱커에 공격력도 준수한 브롤러말고 원딜러를 노릴 것을 추천
의외로 파이퍼처럼 최대 사거리에서 명중할 때 위협적이다.
그 이유는 가는 데미지와 오는 데미지가 한꺼번에 중첩되어 확정적으로 2번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여기다 폭딜이 아닌 지속 딜 면에서 강하다는 점이 어우러져 최대 사거리 정도 거리에서 지속적으로 공격을 하고 엄폐하는 식으로 운용하는게 좋다.
투사체 속도가 너무 느린 탓에 멀리서 공격이 거의 먹히지 않음은 물론이고 재장전 속도도 떨어지는 등 하자가 많은 기본공격이었으나, 4/15 패치로 곡괭이의 비행속도가 25% 빨라지면서 사기 브롤러로 탈바꿈.
심지어 5월 패치로 벽에 튕길시 곡괭이가 돌아오는 속도가 대폭 상향되어서 벽으로 공격 시 믹서기에 버금가는 성능을 보여주게 되어 더욱 사기가 되었었다.
그래서 6월에 대미지가 10% 가깝게 떨어졌다.
특수공격
칼의 간판 특수 공격으로, 3초 동안 팽이처럼 빠르게 회전하면서 칼과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줌. 간단하게 말해서 훨윈드라고 말하면 다 알아듣는 그 모션.
총 12번을 회전하므로 표기된 데미지의 최대 12배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전부 맞추면 3초만에 무려 1레벨 기준으로도 4800, 9/10레벨 기준 6720이라는 어마무시한 폭딜을 넣을 수 있다.
사용 도중에도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며 이동속도도 빨라진다.
그 상승폭이 매우 높아서, 스타파워를 장착한 레온의 은신 상태 이동속도보다도 빠르다! 때문에 멀리 있는 적에게 돌격하거나, 불리한 상황일 경우 도주기로 사용하는 등 전략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점을 빼면 칼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성능은 하나도 붙어있지 않다. 궁만 믿고 적이 뭉쳐있는 곳에 닥돌했다간 접근하기도 전에 살살 녹을 수 있으니 상황을 잘 봐서 사용해야 한다. 칼의 궁극기는 높은 누적딜량을 빗나갈 걱정없이 확실하게 넣을 수 있다는 점이 좋은거지 의외로 지속 DPS는 1레벨 기준 1600으로 압도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근접폭딜러에게 잘못 덤볐다간 칼이 먼저 녹는다. 다만 브롤러를 앞뒤로 관통하면서 딜을 누적하면 공격 방향이 단방향인 대부분의 브롤러의 공격이 통하지 않으므로 앞뒤로 관통하면서 공격하자. 4/15 패치 이후로는 궁극기 사용 중 스턴이나 넉백 등 하드CC를 맞을 경우 궁극기가 끊기도록 패치되어 상대를 잘못 고르면 뻘궁이 될 확률이 더더욱 높아졌다. 되도록이면 물몸 브롤러나 체력이 적은 상대를 노려 반격당할 위험이 없도록 하자.
기본공격이 관통형 범위공격인지라 팀전에서는 궁극기가 충전되는 속도도 상당히 빠른 편이다. 특히 3대3 팀전에서는 몰려오는 적들에게 평타 한번 쏴갈기면 궁이 거의 다 충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만 솔로 쇼다운 등 1vs1 상황에서는 범위공격의 장점을 살리기 어려워서 그만큼 충전되는 속도가 좀 답답해진다.
궁극기 사용 중일 때는 평타를 쓰지 못한다. 그러나 사용 전에 미리 던져둔 곡괭이는 여전히 남아서 돌아오므로, 가급적이면 곡괭이를 미리 던지고 특수 공격으로 달려들도록 하자.
참고로 사용 중에는 브롤 볼의 축구공은 잡지 못한다. 혹여나 이걸로 드리블하겠다고 공잡고 궁을 썼다간 공 버리고 골대로 돌진하는 몸개그가 될 수 있으니 주의.
4/15 패치로 지속시간이 2.5초에서 3초로 늘어나고, 그에 따라 공격 횟수도 늘어나면서 총 12회 공격이 가능하도록 버프되었다.
단순히 공격력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더 긴 시간동안 이속버프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상당한 버프를 받은 셈. 그 대신 CC기를 맞으면 궁극기가 끊기게 되는 약간의 너프를 받았다.
스타파워
일반 공격의 투사체 비행속도가 더 빨라진다.
상승폭은 높은 것도 낮은 것도 아닌 애매모호한 정도. 빨라진게 체감이 되긴 하나 드라마틱한 효과는 없으니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는 말자.
다만 버프로 기본 공격이 빨라져서 이 스타파워가 있으면 더욱 빠르기에 그 조금이나마 늘어난 비행속도 덕분에 명중률과 재장전 속도를 유의미하게 향상시키니 적당한 성능의 스타파워라 볼 수 있다.
2019년 6월 27일에 업데이트와 동시에 출시되었다.
특수 공격으로 돌고 있는 동안 받는 피해량이 40% 감소한다.
이 때 실질 체력은 약 10267이 되며 대부분의 샷거너나 근접 특화 브롤러에게 최소 2대를 더 버티는 체력을 얻게 되며 불의 평타를 초근접에서 3대 맞아도 빈사 상태로 살아남을 수 있으므로 사실상 대부분의 브롤러가 특수 공격을 킨 칼을 3탄창 내에 처치하기 어려워 진다. 이 때문에 운용하기에 위험부담이 있는 특수 공격의 안정성을 대폭 늘려 주는 좋은 스타 파워.
브롤스타즈 색칠공부 도안
아래는 브롤스타즈 색칠공부 도안 칼 모음입니다. 다운받아서 프린트해서 사용하세요.